본문 바로가기

각종 생활정보

심장에 좋은 음식 7, 이것만 기억하자!!

신체 기관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 중 하나인 심장은 조금만 문제가 생겨도 생명에 지장을 줄 정도로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한다. 그래서 미리미리 관리 할 수 있게 심장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심장 모형을 촬영한 사진
출처 : unsplash

 

우리 몸 속에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은 하루에 10만번 가량 수축과 이완을 반복한다. 그래서 잠깐의 문제도 일어나지 않게 지금부터 미리미리 아래 음식들을 챙겨먹으면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심장에 좋은 음식 7
  1. 등푸른 생선
  2. 콩과 두부
  3. 견과류
  4. 오트밀
  5. 녹황색 채소
  6. 올리브유
  7. 각종 베리류, 포도주

연어, 고등어 등푸른 생선

도마 위에 플레이팅 된 생연어 두덩어리 사진
출처 : unsplash

등푸른 생선에는 익히 알려진대로 오메가3가 풍부하다. 오메가3는 혈액의 응고를 막아 혈압을 낮추고 혈관속 피의 흐름을 좋게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 등푸른 생선에는 중금속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너무 많이 먹으면 좋지 않고, 일주일에 2~3회 정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는 편이다.

 

 

콩, 두부

그릇 안에 두부와 간장을 부어서 양손으로 들고 있는 사진
출처 : unsplash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 불리는 '콩'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 주기도 하기 때문에 심장에 전반적으로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그리고 이소플라본 이라는 콩의 성분은 폐경기 여성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여성 관련 병증에도 도움이 된다.

 

 

견과류

 

아몬드, 캐슈넛, 호두, 마다미아 등의 견과류는 식물성 단백질도 풍부하고,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매일 조금씩 섭취하면, 심장을 비롯해 건강에 도움이 많이 된다.

 

 

4. 오트밀

 

오트밀은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대표적은 음식으로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녹황색 채소

녹황색 채소 사진
출처 : unsplash

채소가 몸에 좋은건 두말하면 잔소리! 당근, 토마토, 브로콜리 등의 녹황색 채소에는 익히 알려진대로 여러 종류의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고, 암예방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다.

 

심장 건강에 필수인 '혈관 청소'에도 매우 도움이 되는 식품들이므로 되도록 자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올리브유

식탁 위에 다른 음식들과 놓여져 있는 올리브유 병
출처 : unsplash

올리브유는 대표적으로 착한 기름으로 알려져 있다. 심장에 좋지 않은 LDF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여러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각종 베리류, 포도주

 

포도와 포도 껍질에는 항암 작용을 하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는 플라보노이드, 라스베라트롤 등의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포도주로 만들어서 마실 경우에는 과할 경우 심장에 무리를 줄 수도 있으니 하루 2잔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그외에 베리류는 견과류와 함께 매일 소량으로 섭취하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오늘은 심장에 좋은 음식 7가지 종류를 알아봤다. 필자의 어머니도 심장이 안 좋으신편이라 더더욱 열심히 찾아보고 작성한만큼 읽고, 꼼꼼하게 읽어주길 바란다.

티타임, 커뮤니티 플랫폼
홈페이지 제작 전문 사회자 섭외 : 행사 MC 아나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