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에 들어가기 앞서서 김밥은 다이어트 음식이 아니다. 많은 사람이 잘못 알고 있는 생각이 '김밥에는 야채가 많이 들어가니 칼로리가 낮지 않을까?'하는 생각이다.
" 김밥은 칼로리가 높은 편이다 "
김밥은 만드는 방법이 천차만별이라 딱 잘라서 김밥 한줄에 칼로리는 얼마다. 이렇게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우리가 통상적으로 먹는 김밥이라고 가정했을 때 ( 흰쌀밥, 단무지, 햄, 오이, 맛살, 당근, 우엉, 계란 정도 )
김밥 한줄 칼로리는 400 ~ 500 kcal
참치, 치즈, 돈까스 등의 부가적인 재료가 들어갈 수록 600 kcal 에 가까워진다고 보면된다.
( 참치 김밥, 치즈 김밥은 450 ~ 550kcal 정도 )
김밥을 '건강식'으로 본다면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이른바 '탄단지'가 고루 들어간 식단이기 때문에 좋은 식단은 맞지만, '다이어트 용도'로 김밥을 먹는 거라면 좋은 선택은 아니다.
김밥 칼로리 낮춰서 만들기
- 흰쌀밥 -> 현미밥, 흑미밥 등의 잡곡밥
- 단무지 -> 단무지 국물(?)을 최대한 짜낸다
- 햄, 어묵 등의 가공식품은 물에 한번 삶아서 기름을 빼낸다
- 오이 당근 등의 야채를 많이 넣는다
칼로리 낮게 만드려고 단무지나 햄을 빼고 만들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그러면 그걸 과연 '김밥'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 우리가 흔히 먹는 김밥 떠올리면, 햄은 몰라도 '단무지'는 빠지지 않을 것이다.
건강도 건강이지만, 우리가 김밥을 먹는 이유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게 좋다.
나도 김밥 칼로리가 생각보다 높다는 사실을 알기 전에는 위 사진처럼 다이어트 음식으로 많이 먹었다. 그것도 닭가슴살과 함께 말이다...
샐러드 김밥은 괜찮지 않을까?
김밥의 칼로리 중 높은 부분을 '흰쌀밥'이 대체하고 있는 만큼 야채로 많이 채워도 칼로리가 그렇게 많이 떨어지지는 않는다. 위에서 말했듯 그럴거면 차라리 김밥을 안 먹는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