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보따리

엄마의 마지막 문자 (대구 지하철 참사 이야기)

오늘은 용돈 받는 날 평소보다 이 날이 더욱 기다려지는 건 수학여행 준비로 용돈을 좀 더 받지 않을까 하는 기대 때문이다.


하지만 나의 예상을 비웃기라도 하듯 내 손에 쥐어진 돈은 평소와 다를 바 없는 '3만원' 참고서 사랴 학용품 사랴 정말 3만원 가지고 뭘 하라는 건지...


엄마에게 화풀이를 하고 집을 나섰다. 내일 모레가 수학여행인데 평소에 쓰던 가방 가져가기도 민망하고 신발도 새로 사고 싶었는데 내 기대는 산산조각이 나버렸다.


기대했던 내가 바보였다.


생각할 수록 화가 났다.


교실에 도착하자 내 속을 긁기라도 하듯 내 짝은 용돈 넉넉히 받았다며 친구들에게 자랑을 하고 있었다.


"나 오늘 수학여행 때 필요한 거 살 건데 같이 안 갈래?


한창 신나게 아이 쇼핑을 즐기고 있을 때 엄마에게서 전화가 왔다. 나는 괜히 화가 나서 전화를 받지 않았다. 한 30분 후 다시 벨이 울렸다. 또 엄마였다.


나는 핸드폰 배터리까지 빼버리고 신나게 돌아다녔다.


집으로 돌아오는데 아침에 있었던 일이 떠올랐다. 괜히 화를 낸 것 같다. 생각 해보면 그렇게 낡은 신발도 아니었고 가방은 옆집 언니에게 빌려도 되는데...


'집에 가면 엄마한테 미안하다고 해야지...'



집에 도착하여 벨을 누르니 아무도 나오지 않았다.


'아! 엄마 오늘 일 가는 날 이었지...'


집에 들어가자마자 습관처럼 TV를 켰다. 드라마를 할 시간에 뉴스가 나오고 있었다.


뉴스 속보였다.


내가 자주 타는 대구 지하철에 불이 난 것 같다. 어떤 남자가 지하철에 불을 냈고 순식간에 많은 사람들이 불타 죽었다는 내용이었다.


집에 도착한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는데도 아직 엄마는 집에 오지 않았고 지하철 참사에 대한 뉴스가 계속 이어졌다.


갑자기 불안한 마음이 엄습해 왔다. 엄마에게 전화를 걸었지만 계속해서 통화 연결음만 흘러 나왔다. 몇 번을 다시 걸어도 마찬가지였다. 불안한 마음으로 수화기를 내리고 꺼져있던 핸드폰을 다시 켰다.


문자 다섯 통이 와있었다.


엄마가 보낸 문자도 두 통이나 있었다. 불길한 기분이 들었다.


엄마가 보낸 첫 번째 문자를 확인했다.


"용돈 넉넉히 못 줘서 미안해 쇼핑센터 들렀다가 집으로 가는 중이야 신발하고 가방 샀어"


문자를 읽는데 눈물이 났다. 다시 정신을 차리고 두 번째 문자를 확인했다.


"미안하다 가방이랑 신발 못 전하겠어. 돈까스도 해주려고 했는데... 미안... 내 딸아 사랑한다."


티타임, 커뮤니티 플랫폼
홈페이지 제작 전문 사회자 섭외 : 행사 MC 아나운서